새마을운동중앙연수원|연수원 소개
  • 연수원 소개
  • 인사말

인사말

새마을운동중앙연수원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새마을운동중앙연수원장
소진광입니다.
새마을운동중앙연수원장

새마을운동은 가난을 숙명으로 여겼고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 중 하나였던 대한민국이 근면, 자조, 협동정신 으로 “이대로는 안된다” “하면 된다” “우리도 잘 살 수 있다”라는 혁신과 도전정신을 일깨워 오늘날 경제 강국으로 발전하는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이와 같이 마을과 나라의 발전을 위해 헌신하는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해 우리 연수원은 1972년 1월 14일 개원하여 지금까지 새마을지도자를 비롯한 사회지도층, 공직자, 청소년 등 90여만 명의 지도자를 양성하였습니다.

특히, 새마을운동은 관련기록물이 2013년 UNESCO에서 세계기록유산으로 지정되고, 2000년부터 2015년까지 UN에서 추진한 MDGs의 모범사례(Best Practice)로서 인정 받았습니다.

또한 UN 70주년 총회에서 2015년부터 추진중인 SDGs에 부합하는 국제 개발협력의 모델로 소개되는 등 국제적인 관심과 기대가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제사회의 평가에 힘입어 우리의 새마을운동에 대한 개발도상국가들의 교육수요는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 연수원에서는 147개 국가 60,000여 명의 외국인지도자를 배출 하였습니다.

현재 국내의 새마을교육은 지역사회지도자 육성과 저출산 극복 및 귀농·귀촌 멘토, 마을환경지킴이 등 공동체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청소년 수련을 통해 학생들의 바람직한 가치관 정립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국제새마을교육은 새마을운동글로벌리그(SGL) 41개 회원국가를 비롯한 여러 나라의 외국인연수생 초청교육을 통해 새마을운동아카데미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새마을교육은 시대변화에 맞게 지역사회와 나라발전을 위해 헌신, 봉사 할 수 있는 참된 지도자 양성과 지구촌 빈곤퇴치를 통한 인류공영에 이바지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새마을교육에 많은 관심과 성원 바랍니다.